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한국로봇융합연구원

닫기

인사말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 국내 유일의 정부산하 로봇전문생산연구소로서 로봇융합기술의 사업연계형 연구개발을 선도하는 글로벌 전문연구기관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한국로봇융합연구원입니다.

로봇은 인공지능, 빅 데이터, 가상현실 등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는 미래기술입니다. 과거 로봇은 자동차 조립 공정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이나 심해저 탐사, 우주 탐사 등 극한 환경이나 사람이 직접 하기 힘든 일을 대체하는 분야에서 사용 되었지만, 이제는 수술로봇, 청소로봇, 도우미 로봇과 같이 사람의 일을 도와주거나 협동로봇처럼 사람과 함께 작업하는 형태로 우리의 일상에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드론을 포함한 교통, 물류 등 다양한 분야에 로봇기술을 활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를 포함한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 여러 국가에서 사회기반 시설에 대한 로봇기술의 접목은 노인 간병/간호 등 복지의 필수 조건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에서 진행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구축에서도 로봇기술이 IoT, 5G 등 여러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그 핵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국제로봇연맹(IFR)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노동자 1만명당 산업용 로봇 설치 대수로 표시되는 로봇밀도가 2017년 기준 우리나라가 710대로 세계 1위라고 합니다. 대부분이 우리나라 대표 산업인 자동차, 반도체,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산업용 로봇입니다. 최근에는 구글, 아마존, 삼성 등 글로벌 기업의 물류로봇, 서비스로봇 등 다양한 로봇산업 진출과 중국 로봇산업 급성장, 로봇 강국 일본의 간호 및 서비스 로봇 제품의 본격적인 시장 출시로 글로벌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KIRO는 지난 10여년 간 40여종 이상의 다양한 로봇 제품 상용화 기술을 개발하였으며, 수중건설로봇, 국민안전로봇 프로젝트와 같은 대형 국책 연구개발사업과 부산 스마트시티 로봇부문 기획사업 등을 수행하며 국내외 유수 기관들과 긴밀하게 협력해 왔습니다.

이제 KIRO는 로봇융합산업에 관한 연구개발과 연구인력 양성 및 기술력 향상을 통해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국가 경제 발전, 더 나아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하며 로봇융합기술의 글로벌 전문연구기관 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미래를 향한 한국로봇융합연구원의 도전에 함께하고자 하시는 분들과 로봇융합기술의 부품에서 시스템까지 기업지원 및 연구개발 투자와 협력에 관심 있는 분들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원장 여 준 구
(呂 駿 九, Yuh Junku)